• 최종편집 2024-04-30(화)
 

 창원특례시 김은자 진해구청장은 2월 29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24년 1분기 추진 중인 구정현안사항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진해구는 ▲제62회 진해군항제 지원 ▲소통과 경청으로 행정‧복지사각지대 없는 진해 구현 ▲위험 예측‧상시 대비체계 강화 ▲건강한 산책길과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 등 주민의 목소리에 더욱더 귀기울이는 진해구만의 따뜻한 구정을 운영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4년 1분기 진해구 정례브리핑(진해구).jpg

  2024년 1분기 진해구 정례브리핑(진해구)

 

 봄바람과 함께하는 벚꽃, 진해에서 즐기세요!

 

 제62회 진해군항제가 3. 23.(토) ~ 4. 1.(월) 10일간 진해구 전역에서 개최된다. 진해구는 환경, 위생, 교통, 벚꽃명소 유지관리 등 전반적인 행정 지원으로 방문객을 맞이할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진해군항제 기간 동안 청소 종합상황실 및 기동순찰반을 편성 운영하고, 행사장 주변 새벽 청소 및 신속한 쓰레기 수거 등 쾌적한 환경 제공에 노력한다. 또한, 관광객이 주로 이용하는 공중화장실 청결유지를 위해 사전 점검을 실시한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위생업소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일반음식점 영업주를 대상으로 친절한 손님맞이‧ 불량식품 근절‧식중독 예방 등을 다룬 위생교육을 실시한다.

     

 진해구는 방문하기 편리한 교통환경을 위해 도로재포장, 보도‧도로시설물 정비, 노점상 단속을 실시하고, 교통 소통대책을 지원한다.

 

 진해구는 도로 포장상태가 불량한 도로를 전수 조사하여, 시가지 내 주요도로 재포장공사를 실시하고, 경화역 일원 보도정비공사를 군항제 전에 완료할 계획이다. 여좌천 교량데크, 도로 및 보행로 노면 등 도로안전시설물을 철저히 점검·보수하고, 안민터널, 장복터널 등 주요터널 청소도 함께 실시한다. 

 

 또, 많은 관광객이 찾는 주요 벚꽃 명소 5개소(여좌천, 경화역, 진해루, 안민고개, 중원로터리 등)에 노점상 금지구역을 지정하고 집중 단속한다.

 

 진해군항제 기간 행사장 주변 및 주요 벚꽃명소 지역에 많은 관광객들이 불법 주정차 및 교통 체증으로 인한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버스 전용차로제 운영, 차없는 거리 홍보를 철저히 하고, 행사기간 중 불법 주정차 지도 및 단속을 실시하여 교통 흐름 방해요소를 사전차단,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진해구는 군항제 대비 경화역, 여좌천, 장복산공원 등 공원시설물 사전 점검반을 운영하여 파손된 데크로드, 벤치 등 보수작업을 실시한다. 또한, 제황산공원‧진해루 등의 야간 경관조명을 사전 점검하여 군항제 기간 야간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밤을 선사할 계획이다. 


 또 , 진해중앙시장 내 도로 일원에 야간경관조명을 설치하여 먹거리와 함께 볼거리도 제공한다.

 

 벚꽃 명소 유지관리를 위하여 3억여 원의 예산으로 벚나무 180주에 외과수술 및 영양공급을 실시하고, 여좌로 외 11개 노선 가로수 전정공사를 통해 900주의 벚나무 전정작업을 추진한다. 더불어, 공원 내 노점상 등 불법행위 단속반을 운영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축제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소통과 경청으로 행정‧복지사각지대 없는 진해 구현

 

‘일석삼조’ 주민참여예산사업 추진

 

 진해구는 ‘주민이 제안하고 주민이 선정한’ 특색있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추진하여 아름다운 진해구 만들기에 박차를 가한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주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으로 아름답고 쾌적한 마을 환경 조성, 생활안전 및 문화사업 등 생활 전 분야를 아우른다. 

 

 진해구는 올해 5억 8000만 원 규모 28건 사업을 추진해 문화향유 기회 제공과 안전하고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 등 주민 복리 증진에 주안점을 맞춰 나갈 계획이다.

 

 먼저 구는 다양한 주제의 ‘하하호호 신명나는’ 우리동네 문화교실을 운영한다. 

 

 주요사업은 ▲여좌동 찾아가는 토요 체험문화 역사교실 ▲덕산동 어르신 원예치료 교실 ▲풍호동 우리소리 국악교실 및 꽃꽂이 교실을 운영한다.

 

 또, ‘아름다운 내고장’ 우리동네 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여좌동, 신이천 광장, 용원동 국도변 꽃동산 조성으로 사계절 꽃을 피우는 마을 가꾸기 ▲풍호동 문학창작촌 해안로 포토존 설치 사업을 통해 꽃과 바다가 있는 경관을 가꾸고 ▲웅천동 공한지 주민 쉼터 조성과 ▲웅동1동 하천 보전 활동사업으로 주민들의 삶에 편리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우리동네 불편사항 개선사업’을 실시한다. ▲경화역 앞 보도블럭 정비 ▲노후 중앙분리대 교체 ▲이동운동장 내 야외운동기구 캐노피 설치 ▲주택가 보행로 계단구역 안전난간, 미끄럼 방지 계단 설치 등 안전에 특화된 구민 맞춤형 사업을 실시하여 불편사항을 개선할 예정이다.

 

동 순방 소통간담회서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 청취

 

 진해구는 지난 1월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한 13개 동 순방 소통간담회를 마치고, 건의된 사항들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신속하게 검토하고 있다.

 

 13개 동 순방 소통간담회는 4일간 진행됐으며, 진해구 2024년 현안사업을 공유하고 각 지역의 숙원사업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각 동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주민들은 단기적으로 해결 가능한 수목 정비, 주차 단속 등의 불편 개선에 대하여 건의하고, 체육시설‧황토둘레길 조성, 공영주차장 건립 등 주민편의와 진해 발전을 위한 장기‧대형사업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건의된 사항들은 관련 부서로 전달되었으며, 검토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 신속하게 처리해 나갈 예정이다.

 

위기가구 선제 발굴을 위한 ‘희망이음’ 사업 추진

 

 진해구는 사회보장급여 선정 제외 가구 중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희망을 짓다 관심을 잇다, 희망 이음’(이하 ‘희망이음’) 사업을 추진한다.

 

 ‘희망이음’은 각종 복지위기 사유로 인해 실제 도움이 필요하나 일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복지안전망에서 벗어나는 가구 중, 복지 사각지대로 전락할 수 있는 위기가구를 발굴하여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통합조사관리팀에서 복지서비스 신청 조사결과 선정 기준 초과로 권리구제가 어려운 위기가구를 부적합 결정에만 그치지 않고, 사례관리팀으로 의뢰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 위기사유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새로운 위험을 예측하는 상시 대비체계 강화

 

생태하천 시설물 정비공사 시행

 

 진해구는 장마 및 태풍에 의하여 파손된 대장천 하상 전석을 정비하는 ‘생태하천 시설물 정비공사’를 추진 중이다.

 

 하천의 전석은 하천 유속을 줄여주고 퇴적물을 저감하는 역할을 하며 하천과 자연의 조화를 위해 필요한 시설물이다. 작년 장마와 태풍 피해로 대장천 하상 전석이 파손되었고, 진해구에서는 市 하천과와 협의하여 시비 65백만원 예산을 확보하였다.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작년 10월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고 12월 완료해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이다.

 

 진해구는 지속적인 하천관리로 자연재해 대비, 하천 기능 복구, 자연친화적 하천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경화IC 교통안전시설, 교통표지판 설치

 

 진해구는 지난해 11월 30일에 개통한 귀곡~행암 국도대체우회도로 경화IC 일원에 교통사고 및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시설과 교통표지판 설치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 구간은 국도대체우회도로 경화 IC에서 경화동 새마을동네로 연결되는 접속도로로 급경사, 급커브 내리막길로 되어 있어 교통사고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 수차례 제기된 곳이다.

 

 이에, 진해구는 해당 구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특별조정교부금 5천만원을 확보하여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하고 경찰과의 협의를 통해 차량의 이탈 및 충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 시설물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또, 경화IC 진입로 일원에 교통표지판을 추가로 설치하고 있으며, 3월 준공할 예정이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한 통학로 조성

 

 진해구는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자은초교·석동초교 통학로 개선사업 및 신항초교 통학차량 정차공간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자은초교·석동초교 통학로 개선사업은 보도(A=3,300㎡), 안전휀스(L=720m), 교통안전 시설물 등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운전자가 어린이보호구역에 진입하였음을 인지해 안전운전을 하도록 유도하고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 보호자와 아이 모두 안심할 수 있는 등굣길 조성을 목표로 한다. 

 

 또, 어린이의 통학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신항초 앞 일원에 약 30m 구간의 어린이 안심 승하차 구역을 설치하여 등하교 시간 교통 혼잡 문제를 개선하고 안전한 등하교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화재예방 사업 추진

 

 진해구는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에 소방시설 설치공사 및 상인 대상 찾아가는 소방훈련을 주 내용으로 하는 「2024년 전통시장 화재예방 사업」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관내 전통시장 5개소에 화재 발생 시 누구라도 접근할 수 있는 ‘보이는 소화기함’과 초기 단계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화재를 감지하는 ‘불꽃감지기’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보이는 소화기함은 진해중앙시장과 경화시장에 각 20여 개, 중부시장 및 웅천·마천시장에 각 2개로 총 50개가 설치될 예정이다. 불꽃감지기는 경화시장 내 화기 사용이 많은 음식점 밀집 지역에 설치되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동 대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진해구는 관내 전통시장 상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방훈련’을 실시하여 화재 시 소화기 사용방법 및 대피요령 등을 교육하고, 전통시장 화재보험 가입 및 화재공제 지원사업 홍보도 연중 실시해 지역 소상공인의 안전을 지키고 재산 피해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건강한 산책길과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

 

해병훈련체험테마쉼터, 드림로드 정비

 

 진해구는 드림로드 임도변에 위치한 해병훈련체험테마쉼터 정비사업을 시행한다.

 

 해병훈련체험테마쉼터는 2010년 덕산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조성한 시설로 드림로드를 찾는 등산객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였으나, 데크가 파손되는 등 시설 노후화가 심각하여 오는 3월, 사업비 8000만 원을 들여 정비사업을 시행한다.

 

 해병훈련체험테마쉼터의 기존 데크 시설을 철거하고 재설치하여 새단장하고, 드림로드 임도변 전지작업을 실시하여 진해구 드림로드를 찾는 등산객들에게 숲속 힐링 쉼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진해구 드림로드 산림시설물 현장점검 실시

 

 진해구는 봄날 야외활동 증가로 드림로드 및 등산로의 이용객이 급증할 것에 대비하여 산림 내 편익시설 및 휴게시설 등을 일제점검했다.

 

 산림 내 공중화장실 위생 및 청결상태, 먼지털이기 및 운동기구 등의 편익시설 작동여부, 정자 및 벤치 등의 휴게시설물의 안전을 점검했으며, 고장과 노후화로 인해 보수 ·교체가 필요한 시설물은 수시로 점검‧유지보수하고 주기적으로 신규시설물로 교체할 계획이다.

 

에코힐링 진해를 위한 공원녹지 정비사업 추진

 

 진해구는 2024년 공원녹지 정비사업을 시행한다. 냉천근린공원 야외광장 쿨링포그 설치, 자은지구 쉼터 공원시설 및 가로수 정비, 용원동 신항 일원 공공공지 산책로 편의시설 설치, 석동 완충녹지 리모델링 등 지역 전반에 걸쳐 총 사업비 약 4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생활권 주변에 부족한 공원녹지 편의시설 인프라를 보완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시설정비와 시민만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여좌동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추진

 

 진해구는 여좌동 일대와 진해중앙시장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여좌동 761-10번지 일원에 146면 규모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 66억 원 사업비(도비 33억 원, 시비 33억 원)가 투입될 예정이며, 도비 5억 원을 확보한 상태다.

 

 2024년 2월부터 일부 필지 감정평가와 보상 협의 진행을 시작으로 2026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830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진해구, 구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이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