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지역뉴스
Home >  지역뉴스  >  김해시

실시간뉴스
  • 경기도 아스모디코리아,김해시 청소년을 위해 8천만원 상당 성품 기탁
    12일, ㈜아스모디코리아(대표 김기찬)는 지난 11일 경남 김해시에 8000만 원 상당(21종, 3,600개) 보드게임 및 도서, 퍼즐을 김해시에 기부했다. 경기도 아스모디코리아,김해시 청소년 위해 8천만원 상당 성품을 기탁했다. 아스모디 코리아는 아스모디 그룹의 한국 지사로, 2021년 1월 설립, 도블, 티켓 투 라이드, 스플렌더, 팬데믹, 딕싯, 아컴호러 시리즈 등 아스모디 그룹의 대표적인 게임들은 물론, 해외 유명 스튜디오들의 게임을 한국 시장에 유통하고 있다. 이번 기부는 아주 특별한 사연이 숨어 있다. 기부 전달식에 참여한 송유형 팀장과 김해청소년문화의집과 인연 때문이다. 송 팀장은 김해가야고등학교 출신으로 2004년 개관한 김해청소년문화의집과는 고등학생 시절 밴드 동아리활동, 대학생 시절 봉사활동을 한 인연이 있다. 회사 차원에서 코로나19 장기화에 지친 청소년들을 응원하고자 후원을 기획하던 중 송팀장의 제안으로 이번 기부가 진행되었다고 한다. 이번에 기부받은 보드게임과 도서, 퍼즐은 청소년시설 및 김해 지역 사회복지기관 150여곳에 배포될 예정이다. 아스모디 코리아 김기찬 대표는 “코로나 장기화로 많은 분들이 지치고 힘들 것이다. 가족, 친구들과 보드게임으로 잠깐이라도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김해시에 이렇게 통 큰 후원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큰 위로로 심리방역이 될 것 같다”며 “직원의 작은 인연도 소중히 여기는 아스모디 코리아가 번창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사람과사람
    • 사람과 사람
    2022-03-12
  • 김해서부문화센터 스페이스 가율 2022년 상반기 기획전
    9일, 경남 (재)김해문화재단은 11일부터 3개월 동안 김해서부문화센터 스페이스가율 전시관에서 유튜브 채널 ‘달려라치킨'의 미니어처 작품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2022년 상반기 기획전 작품 ‘달려라치킨'은 유튜브, 아프리카TV를 통해 활동해오다 최근 KBS 1TV ’아침마당‘, KBS 2TV ‘생생정보’ 등 공중파 방송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유명해진 김해 소재 크리에이터 정지화씨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정지화씨는 영화, 애니메이션의 주요 캐릭터나 장면을 미니어처로 제작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올려 인기를 얻었다. 이번 전시는 정씨의 그간 작품들 120여점을 한 자리에 모아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전시기간 중 5월 주말엔 정지화 작가의 깜짝 이벤트도 예정돼 있다. 전시장 곳곳에 숨어 있는 ‘달려라치킨’ 캐릭터 미니어처를 찾아 인스타그램에 인증샷과 해시태그를 남기는 관객에게 미니어처 키트를 선착순으로 증정할 계획이다. 또,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미니어처 제작 체험도 개최한다. 다만, 시간당 5팀으로 인원제한이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된다. 전시 관계자는 “만화, 게임 캐릭터 같은 대중적인 소재를 통해 전 세대를 아우르고자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며 “많은 분들이 공감 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향후 김해서부문화센터 홈페이지(https://www.wgcc.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전화를 통해서 가능하다.(055–340-7009)
    • 라이프
    • 문화
    2022-03-09
  • 김해시, 2022년 하천 쓰레기 정화사업 본격 추진
    8일, 경남 김해시는 10일부터 하천 쓰레기 정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1년 하천정비 모습 매년 장마, 태풍 등 집중호우 시 다량의 쓰레기가 하천에 유입되어 수질오염을 유발하고 하천 경관을 훼손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올해는 1억2천만 원의 사업비를 진영읍, 주촌면, 진례면 등 10개 읍면동에 배정하여 낙동강, 서낙동강, 화포천, 대포천, 조만강, 운하천 등 여러 지천 변에 무단 투기된 쓰레기를 수거한다. 지난해는 11개 읍면동에서 연인원 1,780명이 이 사업에 참여하여 385t을 수거했으며 올해도 하천 수질 개선과 함께 저소득층, 장기실업자 등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를 창출한다. 수거된 쓰레기 중 일반쓰레기는 매립장과 소각장으로 반입하고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는 최대한 선별하여 처리하는 등 하천 쓰레기를 신속하게 수거·처리하여 쾌적한 하천 환경을 조성하고 수생태계를 보전한다. 시 관계자는 “하천 유입 쓰레기는 하천과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며 일부 쓰레기는 잘게 분해되어 미세플라스틱 등 여러 가지 새로운 환경 문제를 일으킨다”며 “지속적인 하천 쓰레기 정화사업으로 공공일자리 창출과 하천 수질을 개선해 깨끗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
    • 사회
    2022-03-08
  • 김해시, 봄철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 기간 총력 대응
    7일, 경남 김해시는 지난 5일부터 4월 17일까지 봄철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김해시가 봄철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 기간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전했다. 우선 봄철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 기간 동안에는 산불방지대책본부 상황실 근무인원을 확대 편성해 대형산불 상황에 대비토록 하고 산불재난 국가위기 경보 '경계'6 단계 이상 발령되고, 기상여건상 대형산불 발생 우려가 높은 경우에는 김해시청 전 부서 직원의 1/6을 동원해서 산불취약지등에 배치하여 산불감시, 순찰 등 산불방지 활동을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며, 산불발생의 주요 원인인 산 연접지 소각행위 근절을 위해 기동 단속반을 확대 운영하도록 했다. 또, 산불 조기발견을 위해 산불무인감시카메라 12대, 산불감시초소 11개소, 산불감시원 150명 등을 활용한 산불감시망을 더욱 공고히 하고, 산불진화차 전진배치, 진화헬기 산불정보 실시간 공유를 통해 초동진화태세를 구축하는 등 산불대응 능력을 강화하는데 힘쓰고 있다. 김해시 산불방지대책본부에서는 “대형산불로 인해 울창한 산림자원의 황폐화는 물론이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봄철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산불예방을 위한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2-03-07
  • 2022년 K3리그 김해시청축구단 홈경기 포문 열어
    6일, 2022년 K3리그 '김해시청 축구단' 홈 개막 경기가 지난 5일 오후2시 김해운동장에서 '파주시민축구단'을 상대로 펼쳐져 올 시즌 홈경기 첫 포문을 열었다. '김해시청 축구단' 홈 개막 경기에서 시축하는 허성곤시장(가운데)과 민홍철 국회의원(우) 코로나19 거센 확산세 속에 치러진 올해 첫 홈경기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부대행사 없이 간단한 개막식과 경기로 치러졌다. 경기 전 진행된 개막식에는 허성곤 김해시장, 민홍철 국회의원, 송유인 김해시의회 의장과 의원들을 비롯해 시 체육회, 시 축구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해 올 시즌 선전을 기원하는 개막 기념 시축 이벤트를 가졌으며 멋진 경기를 선사할 양 팀 선수단에게 응원과 격려의 말을 전했다. 곧바로 이어진 홈 개막 경기에서 시청 축구단은 올해 한층 강화된 경기력을 선보이며 투혼을 펼쳤지만 파주시민축구단에 2 대 1으로 아쉽게 패했다. 시 관계자는 “비록 오늘 경기는 졌지만 앞으로 남은 경기에서 멋진 기량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우리 시청 축구단을 잊지 않고 찾아와준 김해시민과 팬들의 뜨거운 사랑에 보답하기 위한 푸짐한 경품들이 항상 준비되어 있으니 2022년 시즌 매 경기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시청 축구단은 리그 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오는 13일 창원축구센터에서 '창원시청축구단'을 상대로 원정경기를 벌인다.
    • 스포츠
    • 스포츠종합0700
    2022-03-06
  • 김해시도시개발공사, X-GAME장에서
    5일,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그동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공공체육시설 휴관 및 강습취소 등에 따른 이용시민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시민 건강과복지증진을 위해 4월부터 김해X-GAME장에서 인라인스케이트와 스케이트보드에 대하여 무료 강습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인라인스케이트와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스케이트보드장 김해시 X-GAME장 전경 김해 X-GAME장은 레저스포츠 인라인스케이트와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스케이트보드 올림픽 국가대표를 꿈꾸는 많은 선수들과 건강한 레저스포츠를 안전하게 연습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 됐다. 시는 이용시민을 위한 생활스포츠 저변확대 및 건전한 놀이문화 정착을 위해 무료강습 일정은상반기(3월 접수 후 4월 ~ 7월까지)와 하반기(8월 접수 후 9월 ~ 11월까지)를 나누어 실시하며,강습신청 후 누구나 수준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반으로 강습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김해X-GAME장은 고난도의 묘기를 선보일 수 있는 1,480㎡규모의국내 최초 콘크리트파크로 설계되어 다양한 기술들을 연습 할 수 있다. 초보자들을 위한 연습 공간 및 편의시설을 조성해, 시민 누구나 이용가능 하도록 시설물을 무료개방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시민들을 위한 어린이 및 동호인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강습을 원하는 시민은 김해X-GAME장(339-6690)으로 문의 및 접수가 가능하다. 공사 관계자는“이번 무료 강습을 통하여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시민 및청소년들에게 강인한 체력과 도전정신을 길러 주고 평범한 일상을 회복하는데 소소하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 참고 자료 인라인스케이트 프로그램 운영시간 강습 운영 강습요일 강습시간 강습인원 반수 비고 주말반 초급반 토,일 13:00 ~ 14:00 20 1 평일반,단체 (5명신청운영) 중급반 토,일 14:00 ~ 15:00 20 1 평일반 초급반 주2회 시간협의 20 1 동호인 주말반 토,일 16:00 ~ 17:00 20 1 특별반 초급반 주2회 시간협의 20 1 스케이트보드 프로그램 운영시간 강습 운영 강습요일 강습시간 강습인원 반수 비고 주말반 초급반 매주일요일 15:00 ~ 16:00 30 1 강습 프로그램 접수 안내는 시민체육공원 김해X-GAME장 (055-339-6690) 담당자 오세종
    • 스포츠
    • 스포츠종합0700
    2022-03-05

실시간 김해시 기사

  • 김해시 자율방재단 자연재난 대비 대책 회의 개최
    29일, 경남 김해시는 지난 27일, 김해 재난종합상황실에서 김해시 자율방재단 자연재난 대비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해시 자율방재단 자연재난 대비 대책 회의사진 이날 대책 회의에서는 김현무 자율방재단장 외 21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여름철 대비 방재활동 논의 ▲자율방재단 활성화 방안 구상 ▲‘김해방문의 해’ 지원 ▲인파밀집지역 관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현무 자율방재단장은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하겠다”며 “이번 여름철에도 각종 재난․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율방재단원분들이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치성 시민안전국장은 “올해도 이상기후로 인한 각종 재난․재해가 우려되는만큼 예찰활동 강화 등 사전대비에 만전을 기해야한다”며 “다가올 여름철에도 김해시민의 안전을 위해 솔선수범의 자세로 적극적인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김해시 자율방재단은 2008년 설립된 이래 건축물 지하층 조사, 자율방재단 기동대 활동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여 김해시 재난안전도우미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뉴스
    • 사회
    2024-03-29
  • 김해시 ‘메가이벤트의 해’ 시내버스 운전자 교육 강화
    28일, 경남 김해시는 올해 3대 메가이벤트(전국(장애인)체전, 동아시아문화도시, 김해방문의해) 방문객들에게 질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내버스 운전자 친절·안전교육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김해시 ‘메가이벤트의 해’ 시내버스 운전자 교육사진 시는 지난 26~27일 양일간 주촌면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운전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절과 안전 2개 부문 전문가를 초빙해 교육을 실시했다. 시내버스 운전자 친절·안전교육은 매년 1회 실시하는데 올해는 10월 전국(장애인)체전을 한 달 앞둔 9월 다시 한번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서 친절 부문은 운전자가 가져야 할 태도인 3S(스마일(smile), 슬로우(slow), 스윗(sweet))에 대해 친절과 불친절 사례를 들어 많은 운전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특히, 시 청년단체에서 선진교통문화 정착 캠페인의 일환으로 실험한 유아차 동반자 저상버스 탑승 거부 사례를 들어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적용 대상이 장애인뿐 아니라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도 포함됨을 알려 그릇된 인식을 전환했다. 안전 부문은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에서 직접 도내 버스 주요 교통사고 사례 전파, 교통안전정보 온라인 채널인 D-Talks 소개와 활용법을 설명하며 사고 예방에 주력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시내버스 운전자 친절·안전교육이 지난해 9월부터 재개됐다”며 “운전자 변화를 이끌어내는 실질적인 교육으로 시민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대중교통문화 정착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4-03-28
  • 김해시 “봄날 화포천 걸으며 시화 감상하세요”
    경남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시 대표 생태관광자원인 화포천습지에서 시화전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봄날 화포천 걸으며 시화 감상하세요”포스터 시는 2024 김해방문의 해를 기념해 30일부터 4월 28일까지 화포천 아우름길에 한국문인협회 김해지부 회원들이 ‘화포천습지에 반하다’ 주제로 쓴 운문 40점을 전시한다. 작품 하단의 QR코드로 들어가면 화포천습지 생태박물관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개인 SNS에 화포천습지 사진을 게시하고 생태박물관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면 박물관 2층에서 기념품을 수령할 수 있다. 화포천 아우름길은 국내 최대 습지를 체험할 수 있는 7개 코스의 둘레길이다. 화포천습지는 독수리, 노랑부리저어새, 수달 등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야생동물을 비롯한 812종의 동·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생태 핵심지역이다. 화포천습지 생태박물관은 변화하는 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매년 참가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세계 물의 날(3.22)’을 기념해 김해문화의전당, 김해시청에서 물의 소중함과 생명의 조화로운 공존을 주제로 한 사진전을 열어 성황리에 마무리했으며 관람객 호응으로 4월부터 화포천습지 생태박물관 2층 전시실에서 전시를 이어간다. 이용규 환경정책과장은 “김해방문의 해를 맞아 화포천습지를 배경으로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체험, 탐방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며 “다시 찾고 싶은 김해가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4-03-27
  • 김해시 체전 중점분야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26일 오후 3시, 경남 김해시는 26일 시청에서 200일 앞으로 다가온 2024년 제105회 전국체육대회와 '제44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중점분야 추진상황 2차 보고회를 개최했다. 2차 체전 중점분야 추진상황보고회 장면 시는 대회 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비점들을 개선하고 보완하고자 주기적으로 체전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어 빈틈없이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보고회에서는 전국체전의 주요 추진 일정과 지난 12월 수립한 세부추진계획을 토대로 11개 부서 14개 중점 과제 추진 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효율적인 과제 추진 방안을 토의했다. 주요 중점 과제는 ▲개·폐회식 교통 소통 및 임시주차장, 관람객 수송 대책 ▲숙박 지원 및 음식점 손님맞이 준비 ▲체전 자원봉사·시민서포터즈 운영 ▲시가지 및 경기장 주변 집중 환경정비 ▲종목별 사전대회 개최 등이다. 안경원 부시장은 “2024년 양대 체전이 200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각 부서별로 부여된 역할과 부서별 협업이 필요한 사항을 잘 숙지해 국내외에서 오실 손님들을 차질 없이 맞이해 주길 바란다”며 “특히 개폐회식은 많은 인파가 몰리는 만큼 작은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고 전 시민이 안전히 귀가하실 수 있도록 특히 안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제105회 전국체육대회'는 10월 11일부터 17일까지, '제44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는 25일부터 30일까지 김해종합운동장 등 경남 전역의 종목별 경기장에서 개최된다.
    • 뉴스
    • 사회
    2024-03-26
  • 김해시, 제5회 율하벚꽃축제 개최 성료
    25일, 경남 김해시 장유3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지난 주말 율하천 만남교 일원에서 개최됐던 제5회 율하벚꽃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제5회 율하벚꽃축제 개최 성료 아름다운 율하천과 벚꽃으로 점점 더 사랑을 받고 있는 율하벚꽃축제는 올해 벚꽃이 다 개화하지 않은 상황속에도 많은 주민과 관람객들의 방문으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날 축제는 관내 청소년 색소폰 공연을 시작으로 사물놀이, 태권도시범, 아랑고고장구, 마술쇼, 디제잉 등 지역주민, 동아리, 주민센터 교양강좌 수강생들의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졌다. 탄소중립실천, 2024 김해 3대 메가이벤트, 청렴한 장유3동 등 홍보부스에서는 봄꽃 모종과 청렴 풍선 배부 등으로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아울러, '장유3동 명소를 찾아라', '가족과 함께 찍어 보는 벚꽃 네컷', '3D 펜 체험', '가야복식체험' 등 체험부스들도 행사기간 내내 가족, 친구, 연인 등 많은 방문객들의 참여로 즐거움을 더했다. 이튿날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제1회 장유3동 벚꽃노래자랑은 많은 주민들의 호응과 참가자들의 수준높은 실력으로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참가자마다 큰 박수와 응원이 이어졌고 현장에서 즉석 장기자랑을 열어 학생들과 주민들의 숨은 끼와 재능으로 웃음을 선사했다. 최우수상 등 수상자들에게는 김해사랑상품권이 시상금으로 지급됐다. 김용계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자치회에서 첫 개최한 주민중심 제5회 율하벚꽃축제에 많은 주민들이 찾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며 "행사준비에 도와주신 장유3동 전 자생단체와 주민자치위원, 율하발전협의회에 감사 드린다"고 밝혔다. 성소희 장유3동장은 "행사준비에 애쓰신 주민자치회와 행사장 안전관리에 협조에 주신 주민 및 인근 상인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화합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를 만들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 뉴스
    • 사회
    2024-03-25
  • 김해시 ‘세계 물의 날’ 기념 맑은 하천 만들기 성료
    24일, 경남 김해시는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지난 23일 해반천~봉곡천 일원에서 맑은 하천 만들기를 위한 EM흙공 던지기와 환경정화활동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반·봉곡천 220명 참여 EM흙공 던지고 쓰레기 줍고 이번 행사는 ‘우리 하천은 우리가 직접 가꾸자’라는 슬로건 아래 김해시자연보호협의회,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해동이친환경봉사회, 맑은물사랑사람들, 화포천환경지킴이, 대한민국재난구조협회 김해지회, 기후환경네트워크 회원과 ㈜빙그레 김해공장 직원, 주민, 공무원 등 220여 명이 참여해 600여 개의 EM흙공을 해반천에 던지고 하천변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EM흙공’은 유용한 미생물 발효액과 황토 등을 반죽해 1주일 이상 발효한 것으로 강이나 하천에 던지면 서서히 분해되면서 수질을 정화하고 녹조·악취를 제거하는 등 생태계 복원에 유용하다. 시 관계자는 “바쁜 일정에도 EM흙공 던지기와 하천변 정화활동에 참여해 도움 주신 사회단체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
    • 사회
    2024-03-24
  • “설레는 봄 김해관광의 중심을 걷는다”
    22일, 경남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김해방문의 해를 맞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대성동고분군과 주변 가야유적을 돌아보는 새로운 도보해설관광 프로그램인 ‘걸어 봄 김해’를 다음달 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새 도보해설관광 ‘걸어 봄 김해’스타트 포스터 부산김해경전철을 타고 가다 해반천을 따라 있는 봉황대역, 수로왕릉역, 박물관역에 내리면 걸어갈 수 있는 위치에 가야 문화유산들이 밀집해 있고 ‘걸어 봄 김해’는 문화관광해설사의 풍부한 문화유산 이야기를 들으며 걸어서 탐방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3개 구릉을 따라 이어지는 이야기길을 테마로 ‘구지봉’, ‘애구지(대성동고분군)’, ‘봉황대’ 3개의 코스로 운영된다. 구지봉 코스(1km)는 수로왕비릉→구지봉→국립김해박물관→가야의거리를 따라 걷는다. 수로왕비 허황옥이 서역 아유타국에서 풍랑을 잠재우기 위해 배에 싣고 왔다는 파사석탑, 고대 국문학 서사시인 구지가가 탄생한 구지봉, 지난 1월 상설전시실을 ‘세계유산 가야’로 새 단장을 마친 국립김해박물관 등 가야사가 시작된 장소와 가야의 유물들을 보며 빛나는 가야를 느낄 수 있는 코스다. 애구지 코스(1km)는 대성동고분박물관→김해 대성동고분군→수릉원→수로왕릉이다. 언제나 오르면 바람을 마주했던 구릉을 과거 김해사람들은 애기 구지봉, 작은 구지봉이라는 뜻에서 ‘애구지’라 불렀다. 이 애구지 구릉이 지난해 9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대성동고분군이다. 김해의 상징적인 문화유산 수로왕릉이 포함된 코스로 김해를 처음 방문한 사람이라면 첫 번째로 추천하는 코스다. 봉황대 코스(1.5km)는 김해한글박물관→봉황동유적→봉황동유적 패총전시관→봉황대길이다. 바닷가에 위치한 하천이란 뜻의 해반천, 회현리 패총, 봉황동 유적에서 출토된 가야시대 선박 등은 김해평야가 과거 바다였음을 알려주고 있다. 2021년 개관한 김해한글박물관과 MZ세대 핫플레이스인 봉황대길까지 김해의 역사와 문화가 겹겹이 쌍인 풍경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코스다. ‘걸어 봄 김해’는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일 2회(10시, 14시) 운영되며, 소요시간은 각 코스별로 약 2시간이 소요된다. 최소 3명부터 최대 10명까지 이용 가능하며 관광일 기준 3일 전까지 김해관광포털 또는 종합관광안내소로 예약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송둘순 관광과장은 “걷기 좋은 봄을 맞아 김해의 주요 명소를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걸으며 세계유산 도시, 이야기 부자 김해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 시간이길 바란다”면서 “김해방문의 해인 올해 다양한 관광콘텐츠로 다시 방문하고 싶은 도시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라이프
    • 축제/여행
    2024-03-22
  • 경남 동부권역 김해공공의료원 설립
    경남 김해시는 21일 오후 2시, 제2청사에서 경남 동부권역 김해공공의료원을 설립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 2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김해시 공공의료원 설립 타당성 용역 2차 중간보고회 사진 경남 동부권역 김해공공의료원은 민선8기 경남도지사와 김해시장의 공약으로 김해뿐 아니라 밀양, 양산을 잇는 동부권역 공공의료 취약지를 강화하기 위해 경남도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해시는 부지를 제공하고 건축비는 국비와 지방비로 건축할 계획으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용역수행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김해, 밀양, 양산을 포함한 동부 광역권을 아우르는 지역의 거시적 환경 분석과 의료이용환경 등 진료권 분석으로 적정 병상 규모를 추정했으며 건립 예정부지 분석으로 건축비를 제시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김해시 안경원 부시장, 박성규 보건행정과장, 김해시의회 주정영 부의장, 안갑숙 양산시 보건소장과 강성홍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교수, 진영호 김해시 주민자치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해시와 경남도는 8월 용역을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 내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해 2030년에 공공의료원을 완공할 계획이다. 안 부시장은“김해공공의료원이 동부권역 공공의료 취약성을 해소하고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사업비 확보 등 경남도의 적극 지원을 요청한다”며 “(용역수행사는) 관련 전문가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경남 동부권역 보건의료 상황에 맞는 운영체계와 건축기획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 뉴스
    • 사회
    2024-03-21
  • “김해시활천동 아꼼보꼼단원, 바르게살기위원회와 함께 「아동학대예방 캠페인」 펼쳐
    20일, 경남 김해시 활천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9일 관내 소재 삼성초등학교,삼정중학교 등굣길 주변에서 활천동아꼼보꼼단원, 바르게살기위원들과 합동해 아동학대 예방캠페인을 펼쳤다. 김해시활천동 아꼼보꼼단원, 바르게살기위원회와 함께 '아동학대예방 캠페인' 활천동아꼼보꼼단원은 15명으로 대부분 학교앞 문구점 사장님, 체육관장님, 아동시설장으로 구성돼 2021년부터 지역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파수꾼으로 활동 중이다. '아꼼보꼼단'이란 아동을 눈으로 꼼꼼하게 보고 보라색 상처(학대상처)를 다시 꼼꼼히 보자는 의미로 생활 속 아동학대, 피해아동 조기발견을 위한 인적 안전망이다. 등굣길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일상에서 아동학대 의심사례 발견 시 신고방식인 “아이야! 톡” 가입방법과 홍보물품을 나눠주며 건전한 양육형태에 대한 인식전환을 위해 마련된 이번 캠페인은 일상에서 아동지킴이 역할을 맡고 있는 아꼼보꼼단원들이 다시한번 스스로의 책무와 활동영역을 확인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나아가 지역의 자생단체까지도 동참하여 캠페인의 의미를 더욱 의미있게 만들었다. 김수연 활천동장은 “활천동이 아동학대예방 최 일선에 서는 행정 동으로 미래의 자산인 우리 아이들이 좀 더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안전지킴이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뉴스
    • 사회
    2024-03-20
  • SY가스, 김해미래인재장학기금 1000만 원 기탁
    19일, 경남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이사장 현종원)은 SY가스(회장 양영배)에서 장학기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SY가스, 김해미래인재장학기금 1000만 원 기탁 김해시 대청동에 위치한 SY가스는 지역 향토기업으로 지난 1985년 설립한 산업·의료·특수·의료용 가스 제조 판매 업체다. 양영배 회장은 사원들의 복리 증진을 위해 직원 자녀 학자금 제도를 도입하고 형편이 어려운 직원들에게 사택을 제공하고 있다. 양 회장은 현재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의 이사로서 지역의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양 회장은 “우리 학생들이 보다 나은 교육환경에서 학업을 이어가 미래의 꿈을 이루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홍태용 시장은 “지역 인재 양성에 시와 재단이 더욱 노력해 보내주신 따뜻한 마음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 사람과사람
    • 사람과 사람
    2024-03-19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