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사진은 빛으로 만들어진다. 그 빛의 정체는 태양에서 출발한 전자파 중에서 400nm~700nm 파장을 가진 것으로 우리가 눈으로 감지하는 것을 가시광선이라 말하며 그것을 프리즘으로 분광하면 무지개의 색깔처럼 나누어진다. 

 

s고영호 (1).jpg

s고영호 작

 

 그 가시광선보다 짧거나 긴 파장은 우리의 눈으로 감지할수 없으며 다른 도구를 사용하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자외선이나 x선, 감마선 그리고 적외선 등이 이 파장 영역에 속한다. 일찍이 사진에서 많이 활용되어 왔으며 의료용이나 군사용 혹은 과학적 연구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었다.

 

 이번 전시회는 750nm 적외선을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하고 포토샵에서 색상을 재구성한 별난 방법으로 만들어진 일명 적외선(Infrared)사진을 작업하는 4명의 사진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자 한다.

 

 특수한 장비인 적외선카메라가 필요하고 일반 촬영과는 다르게 가시광선을 차단하는 필터를 사용하고, 매번 렌즈의 초점거리를 변경해야 하며, 노출시스템이 전혀 다른 관계로 노출을 결정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번거롭고 힘든 일련의 작업과정이 필요하지만, 그 결과물은 참으로 환상적이랄 수 있다.

 

s노호봉 (1).jpg

s노호봉 작

 

 하늘이 검게 나타나며, 엽록소를 가진 나무잎들이 설경처럼 하얗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컬러풀한 색상과 빛바랜 컬러사진 느낌 그리고 모노톤의 고풍스런 적외선 사진의 진면목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의미 있고 신비로운 사진작품의 전시회다.

 

 디지털장비를 사용하고 아날로그 작업 방식과 같은 과정을 거쳐 완성되어지는 사진작품을 시도한 고영호, 노호봉, 서석장,성기홍 4인의 사진에 대한 열정이 이채로운 전시로서 IPA갤러리 114번째 사진기획전전“Fantasy.IR”에 많은 관심과 관람을 바란다.

 

일시; 2023.5.25(목) ~ 6.14(수), Opening_ 2023.5.25(목). 오후 6:30, 장소; IPA gallery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북 12길 107 3층 T. 055.296.7764

 

사진기획전전“Fantasy.IR”뒷면.jpg

   기획 최윤서

태그

전체댓글 0

  • 859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진기획전전 'Fantasy.IR'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