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13일, 경남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원장 윤정원, 이하 진흥원)은 ‘2021년 지역클러스터-병원 연계 창업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을 통해 보건의료산업 연구개발과 최종 소비지인 임상현장 사이의 간극을 좁히고 창업기업의 효율적인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병원연계 연구회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7.13.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정례브리핑 보도자료(5.김해창업카페, 성공 청년창업 모델 전파 스타트업 인사이트 개최)1.jpg

                      스타업 인사이트 리플렛

 

 해당 사업은 2019년부터 3년간 총 38.25억 원(국23.5, 경남도3, 김해시9, 재단4.5)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보건산업분야 창업에 필요한 입주공간 및 시설에 입주를 유도하고, 대학병원 의료진 임상프로토콜, 임상시험, 인허가 및 제품개발 컨설팅으로 산·학·연·병 공동 연구회 운영을 통해 전주기 기업지원으로 보건산업분야 창업과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기존에 운영하던 산·학·연·병 공동 연구회 이외에도 다양한 컨소시엄 병원과 함께 연구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있어, 임상현장과 연계점을 찾기 어려웠던 보건의료산업 창업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학·연·병 공동 연구회’는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을 주축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태성에스엔이가 협력기관으로 참여해 ‘스마트 헬스케어 혁신 연구회’로 운영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 혁신 연구회는 심뇌혈관계, 근골격계 등 총 6개의 분과로 구성돼 있으며, 창업기업의 기술 및 제품 관련 분과의 임상 전문가와 1:1 매칭을 통해 기술사업화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공동 특허 및 제품개발 과제 창출을 위해 교류하고 있다.

 

 진흥원 관계자는 “지난 3월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과 의생명 기업의 기술사업화 및 상용화 협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기점으로 총 2회의 정기간담회를 추진했다. 창업기업(바이오액츠BM&S, 커넥팅닷유나이티드, 에이치제이엠에프, 엔투, 다람 등)이 임상 전문가와 1:1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창업기업이 임상현장의 의견을 듣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도록 연구회 운영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또, 진흥원은 지난 2월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 사업단과의 산·학·연·병 협력체제 구축 및 바이오메디컬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연구 및 협력 학술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후, 양 기관은 ‘수도권 병원연계 활성화 연구회’를 운영하고 수도권 유망기업과 경남의 제조 전문기업을 연계해 수도권의 우수한 스타트업 기업을 지역으로 유치하고,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한 발판을 마련함으로 수도권과 지역 보건의료산업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그 결과 수도권의 의사창업기업인 ㈜메디아이오티(근골격계 디지털 치료제 및 복합형 초음파 치료기기)를 김해로 유치하였으며, 지역 제조기업인 ㈜올넷전자(전자부품 제조 전문)와 연계하여 위탁개발생산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역기업들은 그동안 국내외 시장 확대를 적극 추진해 왔으나 높은 장벽으로 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당 사업의 컨소시엄 기관인 부산 해동병원과는 ‘병원구매 활성화 연구회’를 7월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본 연구회는 병원의 구매 수요를 기반으로 제품 및 기술의 개선점을 도출하고 제품 고도화를 통해 창업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며, 해동병원의 구매부와 직접 연계하여 창업기업의 매출성과를 창출함으로 지역 내 창업기업 생존률 제고와 선순환적인 창업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윤정원 원장은 “다양한 병원연계 연구회를 통하여 보건의료 창업기업이 실수요자인 의료현장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우수제품의 사업화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급자-수요자의 상생발전으로 기업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의 보건의료산업 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바이오헬스산업 기업의 육성과 발전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4815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보건의료산업 창업기업 집중육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