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14일 오전, ‘거제·양산·김해·창원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일동(28명, 이하 시의원들)’은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340만 경남도민의 이익과 50만 청년의 미래를 위해 ‘부·울·경 특별연합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라!’”고 성토했다.

 

민주.jpg

  ‘거제·양산·김해·창원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박완수 지사의 ‘부·울·경 특별연합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시의원들’은 “부·울·경 특별연합은 ‘청년인구 유출’, ‘초고령화 문제’, ‘일자리경쟁력 악화’, ‘교육 및 교통 인프라 부족’등 계속해서 벌어지는 수도권과 격차를 해소하고 비수도권이 겪고 있는 악순환을 해결하기 위해 경남도민 다수가 지지한 정책”이라고 강조하며 “이 정책은 부산·울산·창원·진주 등지 지역별 거점도시와 중소 도시·농촌 지역을 묶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 축으로 만들기 위해 진행한, 정치권과 경남지역을 초월한 한 팀으로 구성된 사업”이라고 역설했다.

 

 이들은 또, “이 한 팀 안에는 박완수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부·울·경 특별연합 설치 근거를 마련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에 함께 찬성했고 부·울·경 특별연합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에도 찬성했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박완수 경남도지사 후보시절에도 특별연합에 반대하지 않았고 오히려 부·울·경 특별연합의 지정문제와 권한 이양 등이 보완되는 방향의 특별법 추진의사를 밝혔다”며 “그런데 도지사 당선 두 달 만에 경남도민과 경남도의회에도 명확한 근거를 설명하지 않은 채 갑자기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를 선언하고 졸속으로 ‘부·울·경초광역경제동맹’을 발표했다”고 질타했다.

 

 ‘시의원들’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박 완수 지사 행적은 ‘박완수 지사의 달면 삼키고 쓰면 밷는다는 甘呑苦吐(감탄고도)’로 밖에 볼 수 없다. 국회의원 시절에도 한 팀으로 실효성 있게 추진해 온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 이유로 단순히 ‘실익이 없다’고 변명한 말은 정말로 궁색하기 이를데 없다”고 일갈했다.

 

 또, “부·울·경 3개 단체장이 대안으로 내 놓은 ‘부·울·경초광역경제동맹’과 부산·울산 행정통합도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행정통합은 선포한다고 당장 가능한 것이 아니다. 부산·경남도민들이 동의해야 하고, 뒷받침하는 법적 근거, 공동사무 등이 꼭 필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충분한 준비 없이 의회 주도로 이루어진 마산·창원·진해 통합은 12년이 지난 지금도후유증이 남아있고 사천·삼천포 통합도 긍정적 효과가 미비하다”고 전했다.

 

 ‘시의원들’은 “이에 반해 ‘부·울·경 특별연합’은 행정통합을 최종 목표로 필요한 숙의와 과전을 만들어왔다. 경남도는 정례여론조사를 통해 부울경메가시티에 대한 의견수렴을 지속해 왔고 토론회도 진행했다. 그리고 지방자치법, 국가균형발전법 등 법적 근거와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로 ‘부·울·경 특별연합‘에 대한 정부 승인과 70여개 핵심 산업에 대한 공동사무를 발굴하고 시·도의회 규약안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이에 ‘시의원들’은 “ 더불어민주당 창원·김해·양산·거제지역위원회 시의원 일동은 이러한 사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박오안수 지사의 권력 남용을 강력하게 규탄 한다”면서 “340만 경남도민의 이익과 50만 청년의 미래를 위해 ‘부·울·경 특별연합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045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울·경 특별연합 정상적으로 추진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