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전체기사보기

  • 정규헌 경남도의원, 창원 무학초 다목적 강당 증축공사 간담회 개최
    29일,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정규헌(국민의힘․창원9) 의원이 증축공사 중 중단된 창원 무학초등학교 다목적 강당과 관련해 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정규헌 경남도의원, 창원 무학초 다목적 강당 증축공사 간담회 장면 지난 26일 정규헌 의원은 무학초등학교에서 학부모와 창원교육지원청 관계자 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다목적 강당 증축공사 중단과 관련된 간담회를 가졌다. 무학초등학교 다목적 강당 신축공사는 당초 2022년 4월에 착공해 2022년 12월에 건립 완료 예정이었으나, 공정률 65% 단계에서 공사가 잠정 중단됐다. 기초보강을 위한 파일 공사 추가와 레미콘업체 파업으로 공기(工期)가 연장 된데다, 시공사가 부도 처리되면서 지난 4월 공사포기서를 제출, 현재 새로운 시공사 선정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날 학부모들은 “시공사의 후속 공사가 미진한 부분이 2022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공사가 잠정 중단될 때까지 학교 측이 이 사태를 학부모에게 알리지 않은 것이 아쉽다”고 토로하고, ▲후속 업체 선정 계획 ▲학생들의 불편감 해소 방안 ▲시공사 교체에 따른 조달 계약 및 시공 절차 계획 ▲장마와 태풍에 대비한 안전사고 우려 해소 ▲잔여 공사 진행 학부모회에 공유 등을 묻고 또 제안했다. 창원교육지원청은 잔여 공사를 맡을 업체 선정을 위해 6월부터 9월까지 중앙조달 계약 후 9월부터 11월까지 착공 및 준공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의원은 무학초등학교 사례를 토대로, 경남교육청에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했다. 정 의원은“학교 관련 건물 시공업체를 선정할 때 신중하지 못한 점이 있다. 공기(工期)가 늘어나면서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는 부분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결격사유가 없다는 조건으로는 부족하고, 철저하게 업체의 신용과 시공능력을 알아보고 공사를 맡겨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조달청에만 업체 선정을 맡겨두고 추후 시공 과정에서 관리 감독을 하지 않는 교육청도 문제”라며 “추후 도내 곳곳에서 진행될 그린스마트 추진 시에도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뉴스
    • 정치
    2023-05-29
  • 함양군, 함양사랑상품권 사용처 영세·소상공인 위주 개편
    29일, 경남 함양군은 정부의 '2023년도 지역사랑상품권 종합지침'에 따라 31일부터 함양사랑상품권 가맹점 등록 기준을 영세·소상공인 위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함양사랑상품권 사진 이번 개편으로 연매출액 30억 원 초과 업체의 가맹점 등록은 제한하고 기존 가맹점 등록을 취소할 예정이다. 주요 취소 대상은 농·축협 하나로마트 및 경제사업장, 일부 주유소, 대형마트 등이다. 군은 가맹해지 대상업체가 주민생활과 밀접한 곳인 만큼 연 매출액 30억 원 초과 가맹점은 군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상품권사용처 축소에 따른 주민 불편을 최소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가맹점이 제한되면서 함양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이 줄어드는 만큼, 군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홍보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함양군 일자리경제과 경제담당(055-960-4714)에 문의하면 된다.
    • 뉴스
    • 사회
    2023-05-29
  • 박완수 도지사 역점사업, ‘그린 스타트업 타운’ 경남 최종 선정!
    29일,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 창업기업 성장의 핵심 기반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공모한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도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5개 광역자치단체가 신청한 가운데 1차 서면 및 현장평가와 2차 발표평가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경남도가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박완수 지사는 지난해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사업’ 추진을 민선 8기 도정 핵심과제로 정하고, 서부권에 특화된 항공우주, 항노화, 그린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디지털 산업분야의 창업기업 지원을 위해 공모사업 유치를 적극 추진해 왔다. 경남도는 이번 공모사업 유치로 올해 설계비 5억 원과 2024년 조성 건축비 140억 원 등 2년에 거쳐 145억 원 국비를 지원받게 되며, 지방비 180억 원(도,진주시)과 경상국립대 부지 제공 등을 포함해 총사업비 453억 원을 투입하여 진주 경상국립대학 칠암캠퍼스에 그린 스타트업 타운을 건립할 예정이다.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사업은 기존 창업지원 인프라들이 하나의 협력 지구를 이룰 수 있도록 집적된 친환경 복합허브센터를 건립·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남 그린 스타트업 타운 사업개요 ○ (사업기간) 2023 ~ 2025년(3년) ○ (사업위치) 진주시 경상국립대학교 칠암캠퍼스 내(9,379㎡) ○ (사 업 비) 325억원(국비 145, 도비 90, 시비 90) * 대학 부지(현물) 제공(별도) ○ (주관기관) 경상남도, 진주시 ○ (협력기관) 경상국립대학교,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경남TP ○ (사업내용) 창업 집적화 신규 복합허브센터 건립 활력을 잃어 가는 도심기능을 창업ㆍ벤처 중심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스타트업 파크, 지식산업센터, 메이커스페이스 등 창업지원 시설을 하나의 복합 중심시설로 구축하고, 지역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우수인재 유입을 촉진한다. 경남 그린 스타트업 타운은 경남도와 진주시가 주관기관, 경상국립대학이 대표협력기관으로,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경남테크노파크를 비롯한 지역의 11개 혁신기관과 국내 액셀러레이트(AC) 및 펀드투자사(VC) 등 창업지원기관이 참여한다. 지역 창업기업 성장을 위한 사업화 지원 및 투자유치 등의 일괄 지원체계가 마련된다. 특히, 대표협력기관으로 참여한 경상국립대학은 경남에서 유일하게 창업전문대학원과 2개소의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고, 항공우주분야 연구개발 강소특구로 지정되어 있어 우수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올해 2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창업중심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창업분야 지원에 특화된 경험과 역량을 보여주고 있어 이번 선정평가에서 평가위원으로부터 전문성과 입지여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경남은 진주를 중심으로 경남 서부권을 아우르는 핵심 창업시설을 구축하게 된다. 대학 캠퍼스의 교육 및 연구시설을 활용하고, 원도심 인근에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과 산업단지재생사업, (구)진주역 문화재생프로젝트와 연계한 주거, 문화, 커뮤니티 등 정주여건을 모두 갖춘 개방형 창업거점으로 조성이 가능하게 됐다. 박완수 지사는 “경남 서부권에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을 유치하게 되어, 현재 조성 중인 동부권의 청년창업아카데미와 중부권 캠퍼스 혁신파크사업과 함께 권역별 3대 창업거점 설치가 완성됐다”며 “사업 참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경남이 창업의 중심지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창업기업 기반 확충과 사업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2023-05-29
  • 창녕군, 여름철 휴가 대비 농어촌민박 집중안전점검 실시
    29일, 경남 창녕군은 지난 26일, 여름철 휴가 대비 농어촌민박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창녕군 여름철 휴가맞이 농어촌민박 집중안전점검 장면 군이 선정한 농어촌민박 집중안전점검 대상은 신고 일자로부터 10년 이상된 민박 6개소다. 내실 있는 점검을 위해 소방, 전기, 가스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가와 담당자 등으로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점검했다. 주요 점검 사항은 ▲소화기 등 소방설비 및 피난기구 유도등 설치·작동 여부 ▲조명시설 및 옥내배선 노출·손상도 ▲가스설비 및 배관설비 적정 여부 ▲창문 정상 개폐 및 내·외부 안전상태 등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 했고 중대 결함이나 위험요인이 확인된 시설은 우선 긴급 안전조치를 시행하고 추후에 보수·보강 등 위험요인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하절기 농촌관광시설 이용객 증가에 대비해 집중안전점검 대상 이외의 시설도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며 농촌관광시설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3-05-29
  • 함안군·함평군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
    29일, 경남 함안군은 조근제 함안군수와 이상익 함평군수가 양 지자체 간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4일 상호기부했다고 밝혔다. 함안군·함평군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 사진 이번 상호기부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과 상호 지자체간 교류 및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함안군과 함평군은 지리적으로는 원거리지만 지자체 명칭이 ‘함(咸)’으로 시작한다는 공통점이 있고 농업·경제 등 다방면에서 비슷한 점이 많다. 또, 도시 간 상호발전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이번 기부제에 함께 동참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머지않아 양 지자체 간 자매도시 결연도 맺을 예정이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이번 상호기부를 통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와 기부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함평군과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서로를 응원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현 주소지를 제외한 다른 지자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함안군은 답례품으로 수박, 한우, 쌀 등 지역 농축산물과 다양한 가공식품, 공예품, 관광체험이용권 등을 제공하고 있다.
    • 뉴스
    • 사회
    2023-05-29
  • 통영시드림스타트, 가족끼리 보기 좋은 영화 관람
    29일, 경남 통영시(시장 천영기)는 지난 26일 드림스타트 아동 및 가족 100여 명을 초청해‘드림 무비데이’행사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통영시드림스타트에서 실시한 가족 영화 관람 및 성폭력예방교육 장면 드림스타트 가족 영화관람 프로그램은 평소 문화체험 기회와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은 드림스타트 아동에게 영화관람 기회를 제공해 가족 간의 친밀감을 높이고 건강한 가정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드림스타트 가족들이 관람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3>는 위기에 처한 은하계와 동료를 지키기 위해 가디언즈 팀과 힘을 모아 미션에 나서면서 가족의 소중함 등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의 영화로 롯데시네마 통영점과 협약을 통해 1개관을 전체로 대관하여 가족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영화를 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 영화상영 전 성폭력 예방교육의 일환으로 10대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부모와 자녀에게 그 심각성과 위험성을 알리고 범죄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성폭력 예방 교육 영상도 함께 시청했다. 드림스타트 관계자는 “온 가족이 부담 없이 볼 수 있는 가족영화를 선정해 아이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문화생활을 즐기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문화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행복한 가정 안에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라이프
    • 문화
    2023-05-29
  • 밀양시,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에 힘쓰다!
    29일, 경남 밀양시는 ‘2023 밀양 방문의 해’를 맞아 지난 26일, 시민들과 관광객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버스정류장에 다양한 시설 개선사업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밀양시, 대중교통 버스정보안내기(BIT) 신규 교체 사진 노후되고 훼손된 버스정보안내기(BIT)와 버스안내표지판 및 버스승강장 지명원을 정비해 주변 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한 도시미관을 조성했다. 조명시설이 없는 버스승강장에 태양광 LED 조명등을 신규 설치해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야간 무정차 통과 등으로 인한 교통 민원이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 주요 관광지인 위양지, 표충사, 얼음골에 버스시간표를 정비하고 외부 방문객이 많은 밀양역에 버스시간표와 노선 안내판을 설치해 정확한 버스 도착 정보를 제공했다. 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도 개선해 대중교통 서비스 질을 향상했다. 시는 2022년부터 시외버스터미널 화장실 개선사업과 전 시내버스 내 전자노선도 37대를 설치해 노선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주요 관광지를 노선도에 표출해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이용객의 교통편의 증진, 편리하고 정확한 버스 정보 제공, 도시미관 개선 등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3-05-29
  • 거제시, 행정안전부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선정
    29일, 경남 거제시가 행정안전부 주관의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시, 행정안전부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선정(박종우 거제시장 인터뷰 장면) 재난관리평가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정부가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전국 338개 재난관리책임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추진한 재난안전관리 6개 분야(공통, 예방, 대비, 대응, 복구, 가감점)에 대한 업무 실적을 중앙재난관리평가단과 민간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선정되는 재난 분야의 최상위 종합평가다. 재난관리 역량은 우수, 보통, 미흡 등 3개 등급으로 평가되며 거제시는 재난 및 안전관리 업무담당자 전문교육, 재난관리자원의 비축·관리, 자연재난 대비 실태 점검, 복구사업 관리 역량,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동 조치 역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지난 2월 재난관리평가 평가 항목 중 하나인 행안부 위원과 지자체장 인터뷰를 시행했으며, 박종우 거제시장은 인터뷰 당시 재난관리 총괄자로서의 재난관리에 대한 강한 의지와 집념을 보여 기관장의 관심도 및 노력도, 추진 의지 평가 부문에서 반응이 좋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수기관에는 특교세 8000만 원과, 포상금,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이 수여된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시민 중심의 안전한 지역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며 "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에 대한 안전을 중심으로 재난관리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행정
    2023-05-29
  • 경남도의회 유계현 의원, 폐기물 소각시설, 광역화가 답이다!
    29일, 경남도의회 유계현 의원(국민의힘, 진주4)은 지난 25일 열린 제404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2030년 예정된 가연성폐기물 직매립 금지 정책에 대비해 경남도의 대응실태를 살펴보고, 실효성 있는 대안으로 경남도가 소각시설 광역화에 정책적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했다. 경남도의회 유계현 의원(국민의힘, 진주4) 유계현 의원은 “환경부는 직매립 금지에 따른 지자체의 소각시설 확충과 관련하여 국비 중복 투자를 방지하면서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수단으로 광역화 사업에 예산을 우선배정하고 있다”면서 “경남도가 소각로 광역화 정책의 빠른 공론화를 통해 차질 없는 국비확보와 사업추진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계현 의원은 광역화 사업은 국비 50%, 도비 20%, 시‧군비 30%로 시‧군별 각각 사업추진시(국비 30%, 도비 21%, 시군비 30%)에 비해 지방재정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고, 소각시설 처리의 규모의 경제 달성과 온수 및 스팀판매 등을 통해 운영비용을 크게 절감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개별 사업추진보다 광역화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유계현 의원은 “경남도의 광역화 사업 첫 사례인 통영‧고성 소각시설의 경우, 이해관계 주민들의 찬성을 이끌어내는 공론화 과정(주민설명회 56회)과 각 자치단체의회의 동의 등 많은 절차가 필요했다. 약 9년(2013.10~2022.7)의 오랜기간이 소요됐다”며 “현재, 진주‧사천 등에서 사업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하고 있는데, 공론화를 시작으로 광역화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뉴스
    • 정치
    2023-05-29
  • 경남도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29일, 경남도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26일, 본청 강당에서 시군 협의회장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열었다고 전했다. 경남학운위 정기총회 장면 이날 총회에서 2023년 경남도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를 이끌어갈 협의회장에 한영상 고성지역 협의회장이, 감사에 박용호 밀양지역 협의회장이 선출됐다. 협의회는 도내 학교운영위원장들을 대표하는 시·군 협의회장들이 경남교육의 발전과 학교운영위원장 간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조직·운영되며, 경남교육에 관한 지역의 목소리를 모으는 통로 역할을 해왔다. 경남도교육청 이경구 정책기획관은 “경남교육이 자립과 공존의 힘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학교운영위원장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부탁드린다”라며 “새로 구성된 경남도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와 충실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영상 신임 협의회장은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민과 소통하는 데 힘을 쏟고 경남교육 발전에 보탬이 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 뉴스
    • 교육
    2023-05-29
비밀번호 :